[프라임경제] 최근 이케아와 폭스바겐, 비자카드 등 외국기업의 한국시장 차별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케아 본사는 지난 2년 사이 6명의 어린이가 사망한 'MALM' 서랍장에 대해 북미지역에서 자발적 리콜 및 환불을 진행하면서도 우리나라는 리콜 대상 시장에서 제외해 공분을 샀다. 경유차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18조원대 배상을 약속했지만 역시 한국소비자를 위한 보상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심지어 검찰 조사에도 변명과 무대응으로 일관해 공권력마저 업신여기는 분위기다. 국제결제망을 보유한 세계 1위 카드사인 비자카드는 지난달 한국사용자의 해외이용 수수료율을 10% 인상한다고 일방 통보했다. 국내 카드사들이 공동으로 항의서한을 보내는 등 맞대응에 나섰지만 비자카드가 결정을 번복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들 기업이 유독 한국소비자를 '봉'으로 취급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단순히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는 것뿐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반복되는 기업의 비윤리적 횡포에도 체념과 망각으로 대응한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는 게 먼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