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선거경제/복지미디어전쟁국제정치.경제민족/통일사회/사법군사/안보문화/스포츠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교육/과학   고대사/근현대사   고향소식/해외동포   포토/해외토픽   자유게시판  
편집  2020.01.25 [01:02]
문화/스포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살아가는 기쁨의 발견
[논객 발언대]신체적인 조건과 정신적인 조건을 일치 시키려면
 
일월산 기사입력 :  2008/03/25 [13:3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     © 편집부
이 어렵고 후줄근한 시대에 살아가는 기쁨이라는 제목으로 한마디 할려니 기분이 좀 그렇습니다.
 
인간이 살아가는 기쁨을 만끽하면서 삶을 영위할려면, 환경적으로는 생산관계로부터 오는 여러 피로감들이 제거되어야 하는 하는 일이지만.
 
생산관계란 것은 한 개인의 노력, 한시대인 들의 어떤 노력으로, 단순히 극복되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이 부분은 배제하고. 한 측면에서 이야기를 할까합니다.
 
고단한 현실속의 삶을 단순히 그럭저럭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사고와 행동의 연속으로서 삶을 기대하고. 이루어갈려면 생명유기체인 인간은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이 바르게 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사고와 행위양식이 바르게 되는 것은. 자신에게는 심신일여가 되어지고. 자신과 세계와의 관계속에서는 자타일여가 되어야할 것입니다.
 
자신에게 심신일여가 되는 것은. 심의 영역에서 무의식과 의식, 전의식들이 가지련히 정리되어, 제대로 그 능력이 발휘되어 모든 것이 지혜가되고 지성이 되는 일일 것입니다.
 
즉 의식이 무의식을 제대로 통제하는 것입니다. 의식이 무의식을 제대로 통제 되려면. 생리학적으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형 되어지고. 각종 홀몬도 바르게 흘러야 할 것입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바르게 균형 잡혀지려면. 태양신경총을 바르게 자극해야할 것입니다. 태양신경총을 바르게 자극하는 것은. 단전력의 강화에 있고. 단전력은 구심성 단전력도 있고 원심력적인 단전력도 있으니 이 두가지를 고루 병행하여 강화수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어졌을 때 우리신체의 태양신경총이 바르게 자극되어. 심신이 평온해지는 기틀이 되는 것입니다. 심신일여가 된 것이지요^^
 
이렇게 바르게 신체적인 조건과 정신적인 조건이 만들어지면. 어떤 일을 하더라도 대상에 몰일되고 전일해지니.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기쁨이라는 것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환희 기쁨이라는 것이 자신의 것만이. 아니고 자타가 두루 느끼는 상태가 되어지는 것이 바른 기쁨일 것입니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들이 그들이 소망하는 공동의 꿈들을. 다수 사람들의 힘 즉 협동의 힘으로 여러가지 일들을 이루어가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어지면 협동이 보여주는 위대한 힘과 그 성취를 알게되고.
 
현실속에서 좁은 울타리의 개인적 가능성에서 연합된 개인들의 가능성으로 나타날때. 인간들의 관계가 사랑과 조화로서 나타나고 이것이 자타일여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상과의 관계는 바르게 적응과 조율로서 나타나는 것. 이것이 살아가는 기쁨의 발견이 되는 것일 겁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족신문
 
 
주간베스트
  개인정보취급방침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대표전화 :010-6432-7771
Copyright ⓒ 2007 인터넷 민족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baek43333@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