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선거경제/복지미디어전쟁국제정치.경제민족/통일사회/사법군사/안보문화/스포츠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교육/과학   고대사/근현대사   고향소식/해외동포   포토/해외토픽   자유게시판  
편집  2019.11.16 [07:02]
국제정치.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미의회 조사국"한반도 통일되면 일본 핵무장 가능성"
 
조선일보 기사입력 :  2009/03/17 [19:3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한반도 통일되면 일본 핵무장 가능성"
연합뉴스
"통일, 벼락처럼 닥칠지 몰라" 전문가들 의견은?
북한이 핵무기를 가진 상황에서 한반도에서 통일이 이뤄질 경우 비핵화 노선을 견지하고 있는 일본이 핵무기 보유를 추진할 수 있다고 미국 의회 산하기관인 의회조사국(crs)이 전망했다.

crs는 지난 달 19일 발간한 ‘일본의 장래 핵문제:정책논의, 전망 그리고 미국 국익(japan’s nuclear future: policy debate, prospects, and u.s. interests)’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한반도에서 통일이 이뤄질 경우 일본은 핵정책에 대해 재검토하게 될 수 있다”면서 “북한이 핵무기를 갖고서 남북한이 통일되고, 새 통일국가가 핵무기를 계속 유지하기로 하면, 일본은 다른 계산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보고서는 “일부 일본 전문가들은 핵무장한 통일한국이 핵무기를 가진 북한보다 (일본에) 더 위협이 된다고 주장해왔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어 보고서는 일본의 핵무장 여부 정책 결정은 한반도에 수립되는 새국가의 정치적 태도, 미국과의 관계, 통일한국 정부의 대일(對日)관계 등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보고서는 한국과 일본이 지난 1965년 외교관계를 정상화했지만 많은 한국인들은 일본의 혹독한 식민통치로 인해 일본에 적대감을 갖고 있다면서 인접한 한국인들이 일본을 향해 적대감을 드러내면 일본은 핵무기 능력을 개발하도록 더 많이 강요를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국은 한미동맹과 6자회담에서의 주도적 역할 등으로 인해 어떤 형태로 한반도 통일이 이뤄지든 미국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한반도 미래에 대한 향후 미국의 비상사태 계획에는 핵무기 개발과 관련된 일본의 계산도 고려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권고했다.

입력 : 2009.03.17 07:28
관련기사
6.15 공동선언, 민족통일 바이블 아니다
국방장관의 對中 군사작전 가능성 언급을 크게 우려함!
한반도를 구하려면 죽음을 각오하는 대통령이어야
북핵문제, 결국 김정일 이후 우크라이나 방식으로 귀결될것
외세개입없이 金父子격하 운동이 北내부에서 일어나야!
민족 분단상황이 치명적 약점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북한판 마샬 플랜의 절대적 필요성에 대하여!
한반도 문제,최소한 드골정도는 나와줘야 해결가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족신문
 
 
주간베스트
  개인정보취급방침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대표전화 :010-6432-7771
Copyright ⓒ 2007 인터넷 민족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baek43333@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