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정치/선거경제/복지미디어전쟁국제정치.경제민족/통일사회/사법군사/안보문화/스포츠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교육/과학   고대사/근현대사   고향소식/해외동포   포토/해외토픽   자유게시판  
편집  2020.11.30 [09:09]
국제정치.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中, 美항모 킬러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배치"
 
[중앙일보] 기사입력 :  2010/12/28 [17:1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中, 항모킬러 중거리 탄도미사일 확보

[연합] 입력 2010.12.28 16:05 / 수정 2010.12.28 16:57

'df-21d' 초기 배치단계..美항모타격전단에 잠재 위협

크게작게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내블로그에 저장
interactive news美 항모·이지스함 잡는 중국의 첨단 미사일
중국군은 미국 항공모함을 격침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중거리 대함 탄도미사일을 배치하고 있다고 워싱턴 타임스 인터넷판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로버트 윌러드 미 태평양군사령부 사령관이 일본 아사히신문에 밝힌 내용을 인용, 중국군이 최근 광범위한 실험 과정을 거쳐 신형 대함 탄도미사일(asbm) 'df-21d'를 배치하는 초기 단계에 접어든 상태라고 전했다.

이는 '초도작전운용능력(ioc.initial operational capability)'을 확보한 것에 해당되는 것으로, 현재 중국은 asbm의 운용능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개발을 계속할 것이라고 윌러드 사령관은 전망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df-21 d 중거리 미사일은 대기권 밖으로 발사된 뒤 다시 대기권으로 진입하면서 먼거리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형태로 기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中, 美항모 킬러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배치"
중국군은 미국 항공모함을 격침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중거리 대함…
 
 
 

 
 
df-21d 미사일이 배치될 경우 미 항모타격전단이 사정권에서 벗어나기 위해 서태평양 분쟁지역에서 보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작전을 수행해야 할 만큼 새로운 잠재적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군사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군 전문가들은 항해중인 함정을 공격하는 df-21d와 같은 탄도미사일 동원은 항공과 해상센서 및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정밀유도기술 등이 필요한 고난도 기술로 중국의 다른 일반 미사일과는 차원이 다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윌러드 사령관은 통합시스템 확보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 초기 운용능력을 확보한 것으로 간주되려면 대체로 설계대로 비행패턴을 이룰 능력이 있어야한다면서 미국은 중국이 해당 탄도미사일의 부품이 개발, 실험단계를 거친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실제 함정을 공격하는 실험발사 단계까지는 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자신은 df-21d 탄도미사일이 미군과 동맹국들에 잠수함 전력보다 더 심각한 위협을 주지는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 10년간 잠수함 전력을 크게 확충해왔다.

이에 대해 미군 해군대학 앤드루 에릭슨 교수는 워싱턴 타임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윌러드 사령관의 이번 발언은 중국이 df-21 d미사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는 앞서의 보도와 일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에릭슨 교수는 "중국은 그동안 df-21d 미사일이 초기 제작과 배치 및 채택에 충분하다는 점을 과시하기 위해 탄도비행 훈련을 포함한 강도높은 프로그램을 가동해왔을 것"이라며 인민해방군 제2포병 가운데 최소 1개 부대는 '도로이동식 시스템'을 갖췄을 것으로 추정했다. (연합뉴스)

▶ 2010 중앙일보 올해의 뉴스, 인물 투표하기

중앙일보 핫클릭


 

관련기사
‘호시탐탐’ 中·日… ‘막무가내’ 政爭… 멍드는 안보
복어- 이형기(1933∼2005)
중국은 대체 왜 한사코 對北제재를 거부할까?
[문창극 칼럼] “시간은 한국 편이다”[중앙일보]
“이대로 가다간 북한 잃어버린다”
[문창극 칼럼] 알면서 당하지 않으려면...
‘지도자 크기가 나라 크기다’
부뚜막 숫자를 줄이고 늘리고가 중요치 않다. 상황을 장악하는 힘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한.일안보-군사동맹체제, 민족통일자체를 완전히 포기-단념하자는것!
對北-對4强외교 전략과노선을 어떻게 짤것인가?
북핵문제, 조건반사적 대응책으로는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
더 늦기 전에 평양을 통일한국의 수도로 확정 선언해야!
지금 이땅에, 제대로된 외교.군사전략가가 없는것이 가장 큰문제!
북핵문제, 결국 김정일 이후 우크라이나 방식으로 귀결될것
[민족신문 특별사설] 중국의 한.미동맹에 대한 시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전작권' 문제 근본해결책은 과연없는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족신문
 
 
주간베스트
  개인정보취급방침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Copyright ⓒ 2007 인터넷 민족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