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정치/선거경제/복지미디어전쟁국제정치.경제민족/통일사회/사법군사/안보문화/스포츠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교육/과학   고대사/근현대사   고향소식/해외동포   포토/해외토픽   자유게시판  
편집  2021.05.15 [22:30]
군사/안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살신성인'의 모범보인 순직 UDT 대원> 한 준위 아들도 육군 장교
 
연합뉴스 기사입력 :  2010/03/30 [22:0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살신성인'의 모범보인 순직 udt 대원>(종합)
 
 
천안함 구조작업 중 순직한 故 한주호 준위
(진해=연합뉴스) 30일 침몰한 천안함 실종자 구조활동을 위해 수중작업 도중 실신해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해군특수전(udt) 요원인 故 한주호 준위.2010.3.30 <<지방기사참고.해군>>
choi21@yna.co.kr

해군 관계자 "자원해서 구조작업에 참가"

(서울.백령도=연합뉴스) 노재현 송진원 기자 = 30일 오후 서해 백령도 해상에서 천안함의 실종자 구조작업에 투입됐다 순직한 해군 특수전(udt) 소속 잠수사 고(故) 한주호(53) 준위는 자원해서 구조작업에 뛰어든 '모범 군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전 여단 작전지원대 소속인 한 준위는 지난 26일 서해 백령도 근해에서 초계함이 침몰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음 날 바로 자원해 사고 현장에 도착했다.

   1975년 2월 특전 27차 해군부사관으로 입대해 35년 넘게 군 생활을 한 한 준위는 자신의 구조.잠수실력을 활용, 찬 바다에 빠진 후배를 1명이라도 더 구해보겠다며 구조작업에 혼신을 다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9일 함수가 침몰한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부이를 설치할 때 한 준위는 "내가 경험이 많고 베테랑이니 직접 들어가겠다"라며 먼저 자원하고 나섰다.

   수심 25m의 수중에서 어려운 작업을 마친 뒤에도 30일엔 함수 부분 함장실에 탐색줄을 설치하는 작업에까지 참여했다.

   해군 관계자는 빠른 유속과 높은 수중 압력의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하루도 쉬지 않고 구조작업에 뛰어든 한 준위를 두고 "다른 사람에게 모범이 되는 군인의 표본"이라고 말했다.

   한 준위는 2009년에는 소말리아 해역의 선박보호 임무를 위해 파병된 청해부대 1진에 지원, 선박 검문검색의 임무를 마치고 작년 9월 귀국하기도 했다.

   당시 청해부대 1진에서 최고령자였던 한 준위는 7차례에 걸쳐 해적을 퇴치했고, 특히 지난해 8월 바하마 국적의 `노토스 스캔호'에 대한 해적 공격시 해적선에 직접 승선해 퇴치작전에 참가했다.

   이런 한 준위를 두고 주변에서는 "자기 관리가 철저하고 주변 사람에게는 솔선수범의 표본이 되는 사람"이란 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쉰이 넘은 나이에 청해부대 뿐 아니라 이곳 사고 현장에서도 주요 임무 때마다 늘 달려간 분이었는데 이렇게 돼서 참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더욱이 한 준위는 올해 9월 전역전 직업보도교육을 앞두고 있고 그의 아들도 육군 장교로 복무 중이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날 오후 경남 진해시 자은동의 집에서 비보를 들은 부인 김말순(56) 씨는 언론과의 전화통화에서 "남편이 일요일(28일)에 올라갔는데 갈 때 얼굴도 못봤다"라며 애통해했다.

   앞서 한 준위는 이날 오후 3시30분께 함수 부위에서 작업 도중 의식불명으로 쓰러져 인근에 있던 미군 함정 '살보함'으로 이송, 1시간 30분가량 '감압챔버'에서 심폐소생술을 받았으나 호전되지 않고 오후 5시께 순직했다.

   한 준위의 시신은 헬기를 이용, 국군수도병원으로 옮겨졌다. 유족으로는 부인과 두 자녀가 있다.

   nojae@yna.co.kr
s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0/03/30 20:40 송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족신문
 
 
주간베스트
  개인정보취급방침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Copyright ⓒ 2007 인터넷 민족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