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선거경제/복지미디어전쟁국제정치.경제민족/통일사회/사법군사/안보문화/스포츠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교육/과학   고대사/근현대사   고향소식/해외동포   포토/해외토픽   해외동포모임방   자유게시판   남북민족문제토론방   사법피해자모임방   사랑방  
편집  2017.12.17 [18:16]
국제정치.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kbs시사기획 쌈 특집보도-JDZ, 한·일 석유 전쟁
9월15일 밤 10시 방송 동영상- 대륙붕 7광구-잊혀진 아시아의 페르시안 걸프
 
필독요망! 기사입력 :  2009/09/16 [15:2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日王訪韓 한.일해저터널 찬성론자들의 발호를 엄중경계해
한겨레여, 하토야마에게 너무 惑하지 마라!
역대 한국외교의 치명적,고질적 병폐는 무엇인가?
산케이 서울지국장 구로다 "日민주당, 독도 양
 
"명박인가?경박인가?천박인가?"
 
 
 
 
jdz, 한·일 석유 전쟁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고화질
표준화질
저화질
1. 기획의도

사우디의 10배에 가까운 천연가스와 풍부한 석유 매장 가능성이 발표되면서 (에머리 보고서,1967년) '아시아의 페르시안 걸프'라 명명된 동중국해.

그 동중국해 안에 위치한 제7광구는 1978년 한·일 공동개발구역(jdz)으로 설정되면서 우리나라에 '산유국의 꿈'을 꾸게 해 줬지만 1986년 이후 23년이 흐르는 동안 단 한차례도 시추가 이뤄지지 않고 잊혀진 대륙붕이 됐다. 일본이 개발을 계속 거부하기 때문.

 
 
한·일 조약 기간이 끝나는 2028년 이후 7광구에 대한 영유권을 새로 논하려 한다는 것이 일본의 정책이란 분석이다. 특히 올해 un에서 전 세계 대륙붕 영토 획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간의 jdz를 둘러싼 영토 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무관심속에 잊혀진 대륙붕 jdz에 대해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와 방안을 찾아본다.
 

2. 주요내용

1. 잊혀진 아시아의 페르시안 걸프

1970년 1월 박정희 정부는 '제7광구'를 한국 영토로 선언 한다. '아시아의 페르시안 걸프'라 불리는 동중국해에 위치한 7광구는 우여곡절 끝에 결국 한·일 양국이 공동 지분을 갖는 jdz 즉, 한·일 공동 개발 구역으로 탈바꿈한다.
그러나 한국의 지속적 개발 요구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1986년 이후 지금까지 23년동안 jdz에 대한 일체의 개발을 중지한 상태.

2. 위기의 jdz

한·일간 jdz 협약 기간은 2028년까지, 앞으로 18년 남았다. 2028년 이후 영유권 문제를 다시 논하자는 것이 일본의 정책이란 분석. 2004년 탄성파 탐사에서 우리나라 유일의 동해 가스전보다 훨씬 추정 매장량이 많은 구조를 발견하고도 일본과 공동 개발한다는 합의 때문에 발만 구르고 있다.

3. un으로 넘어간 대륙붕 영토 문제

1999년 un 대륙붕 한계 위원회는 10년이라는 시간을 주며 지난 5월 12일까지 전세계 국가들에 자국 대륙붕이 왜 자신들 소유인지 근거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 러시아를 시작으로 일본 등 51개국이 수백 페이지에 걸친 조사 보고서를 제출했으나 한국은 정식 문서가 아닌 8페이지짜리 예비 정보 문서로 대신 제출. 예비정보 문서는 과학 기술적 능력이 없거나 재원 부족으로 대륙붕을 조사할 능력이 없는 국가들을 위해 un에서 임시적으로 만든 제도.

한국이 정식 문서가 아닌 예비정보 문서로 제출한 이유는 무엇일까? 외교통상부가 자문을 구한 민간 자문 위원들의 목소리를 통해 한국 영토 외교의 문제점을 밝힌다.

[정치]
입력시간 : 2009.09.15 (23:28)
kbs 뉴스는 http://news.kbs.co.kr 에서만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bs all right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정치시사기획 쌈 인쇄 이메일 스크랩

 민신 편집자주:위의 동영상 클릭이 잘 작동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글 바로밑의 나도 한마디를 클릭하면 kbs 홈피에 바로 접속하여 전체댓글보기는 물론, 어제밤 10시에  방송되었던  < 한.일양국간에 대륙붕을 둘러싸고 대단히 중대한 그런 분쟁이 있다는것을 오래전부터 어렴풋이 알고 있던차에 , 마침 그제 예고편을 본 민신발행인은  어제 밤 두눈을 부릅뜨고 보았음> 영상 전체를  고화질로 생생히 확인해볼수 있고 , 비록 전문가가 아닌 누구라도 그 경위와 문제발생의 자초지종이  얼마나 중차대한문제인지 ,그럼에도  한국외교당국의 대응이 얼마나 경악스러울만큼 기막히고 한심한지에 대해 손금들여다 보듯이 몀확하게 파악할수 있다!
 
나도한마디 (45개 전체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족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개인정보취급방침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대표전화 :010-6432-7771
Copyright ⓒ 2007 인터넷 민족신문. All rights reserved.
Contact baek43333@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